예방으로 지키는 호흡기 안전 KF94 마스크 착용😷


건강한 호흡기를 위해 실천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습관은 마스크 착용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2020년 전세계를 뒤덮었던 COVID-19의 영향으로 그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었다. 당시 밀폐된 공간에서 에어로졸에 의한 감염 의심사례가 나타나며 일반 마스크가 아닌 보건용 마스크 KF94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감염예방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알려졌다.

KF94 마스크는 일반 마스크와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가장 큰 차이는 KF94 마스크는 약사법에 따른 의약외품으로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품목별 심사 및 허가를 받았다는 점이다. KF94 인증은 평균 0.4μm 크기의 입자를 94% 이상 걸러낼 수 있는 마스크에 주어진다. KF94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만으로 감염예방 뿐만 아니라 여러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우선 봄철의 불청객인 미세먼지 등 공기 중 유해물질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할 수 있다. 미세먼지 입자의 지름은 대략 2.5μm이기 때문에 KF94 마스크를 투과하기 어렵다. 특히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필수적으로 착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KF94 마스크는 착용 시 낮은 투과율로 인해 내부 습도가 잘 유지되어 춥고 건조한 날씨에 착용하게 되면 칼칼한 느낌을 해소할 수 있다. 만약 내가 감기에 걸렸다면 다른 사람들을 감염시키지 않기 위해서 꼭 착용해야 한다.

KF94 마스크를 건강하고 올바르게 착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주의사항을 지켜야 한다.

우선 마스크를 얼굴에 제대로 밀착시켜야 한다. 코 부분의 철사와 조임끈을 이용하여 빈틈없이 들뜨지 않게 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밀착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수건이나 휴지를 호흡기에 감싸고 그 위에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 이 경우 잘 밀착되어도 문제인데 수건이나 휴지로 인해 오히려 호흡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스크 교체주기 역시 중요한데 마스크 내부는 오염되기 쉽고 세탁하여 재사용할 경우 마스크의 필터 성능이 저하될 수도 있기 때문에 오염 시 가급적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

생활 속 작은 습관 하나로 큰 변화를
가져다줄 수 있다면 누가 마다하겠는가?
호흡기 건강을 위협하는 위험요소를
KF94 마스크 착용으로 예방해보자.